컨텐츠 노출전략 - 섹션을 파악해라.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컨텐츠 노출전략 - 섹션을 파악해라.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내 글을 노출시키기 위해 키워드를 파악한다. 자신이 작성할 키워드를 파악했다면, 다음으로 노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섹션을 파악한다. (글쓰기, 키워드에 대한 부분도 추 후에 다뤄보도록 하겠다.)여기서 말하는 섹션이란 검색엔진의 노출결과 영역을 말한다.(하단 이미지 참조)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섹션(영역)별로 컨텐츠가 나눠져 있다. 해외 검색엔진도 영역은 나눠져 있지만, 통합 검색에서는 영역이 나눠져 있지 않다. 구글과 국내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줌, 네이트 등)의 검색결과를 직접 비교보면 알 수 있다.


섹션 위치가 키워드마다 다른데 이 부분은 필자도 명확하게 알진 못하지만, 섹션 변경 및 삭제(블로그 영역이 없는 키워드들도 있다.)에 대한 프로세스는 컨텐츠의 게재수 혹은 그 컨텐츠의 성향에 따라 변동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섹션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다. 좋은글, 괜찮은 키워드로 노출시키는데 성공했지만, 해당 키워드에 블로그 영역이 없거나 맨 하단에 있다면 블로그 영역이 있는 키워드보다 노출율이 저조할 것이다. 그렇기에 질높은 컨텐츠, 노출율이 괜찮은 키워드 그리고 해당 키워드 섹션을 확인해야 한다.







섹션을 파악하는 영역들은 블로그 뿐만 아니라, 카페, 개인홈페이지(쇼핑몰, 오프라인 사업 등)를 운영한다면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섹션 노출 범위에 따라 카페 가입자 수, 쇼핑몰 가입자 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혹시 블로그를 통해 돈벌기를 막 시작한 초보라면"블로그로 돈벌기 제대로 하고 싶다면 1가지에 집중해야 한다. (Focus)"를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위의 이미지처럼 PC환경에서 섹션이 가장 상위에 있는 것이 노출율이 높다. 흔히 "돈"이 되는 머니키워드의 경우 대부분 상위에 파워링크(네이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키워드광고(CPC : Cost Per Click)[키워드광고 관련글])가 있지만, 잘 찾아보면 없는 키워드들도 있는데, 그런 키워드는 블로그로 수익을 만들어내는 블로거들에겐 황금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 하나로도 충분한 설명이 되었으리라고 생각한다. 부가적인 설명으로 키워드를 선택할 때 섹션에 대한 부분을 고려한다면 보다 최적화에 가까운 노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2개의 키워드가 있을 경우 둘 중 키워드 노출율이 비슷하다고 했을 때 섹션 노출을 고려해 섹션(블로그라면 블로그 영역)이 상위에 있는 키워드를 선택한다. 2개의 키워드 조회수가 비슷한데 하나는 섹션이 없고, 하나는 섹션이 있다면 섹션이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모바일의 경우에는 통합검색(모든 영역을 한꺼번에 묶어서 맨 처음에 노출시킨다.)으로 검색결과가 노출되기 때문에 섹션 영역에 대한 노출이 무의미해진다. 그러나 PC영역에서는 섹션별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컨텐츠를 작성할 때는 PC영역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노출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서 경어체를 사용하였다는 점 양해부탁드리며, 백야블로그에서 작성되는 모든 글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인만큼 저작권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이미지의 경우 직접 제작한 것이기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THE 백야
블로그톡 2016. 7. 8. 15:48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